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정보

티스토리 초기 설정 하는 방법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개설했으면 사용하기 편리하게 몇 개를 건드려줘야겠지요? 기본 설정으로 쓰면 몇 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아래것들은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것은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초기 설정

티스토리 초기 설정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것을 꼭 챙겨야 합니다.

 

  • 모바일웹 사용 : 사용하지 않음으로 하세요. 티스토리 스킨은 거의 99% 이상 반응형 스킨입니다. 반응형 스킨이라는 것은 모바일 접속이면 모바일 환경에 맞게, PC접속이면 PC환경에 맞게 내용을 뿌려주는 것입니다. 
  • 플러그인에서 '이전 글 넣기' 설정 : 제목만 넣는 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거의 대부분 유입은 어쩌다 한 번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유저입니다. 이전 글이 몇월 몇일에 쓴 글인지, 어느 카테고리에 있는지는 하나도 안 궁금합니다.
  • 구글 서치콘솔 연결 : 네이버도 연결하면 좋으나, 무조건 구글부터 해 놓는게 좋습니다. 다음 검색에서는 최적화 상태이기만 하면 노출은 잘 됩니다. 다음 검색 점유율은 워낙 낮으니 다음 검색 노출에 너무 의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방명록과 댓글 승인 후로 수정 : 티스토리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면서 스팸성 댓글을 달고 다니는 사람이 몇 명 있습니다. 이런 댓글들 노출 안 시키기 위해서 댓글은 승인 후로 바꾸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웃 왔다갔다 하면서 댓글 놀이 하는 것은 아무 의미 없습니다. 네이버에 비하면 거의 유저가 없다 생각하고 그냥 조용히 운영하세요

 

위에서 언급한 수정 사항들은 꼭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할 준비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저작권 방침 설정(CCL)도 필요하고 그런데, 어차피 수많은 블로그들은 서로의 콘텐츠를 베껴 가는데 도가 텄습니다. 저작권 그거 해 놓는다고 안 가져갈까요? 사진 빼고는 거의 다 가져갑니다. 복사 & 붙여넣기만 안하지 옆 화면에 띄워놓고 내용 순서나 문장 약간 바꾸면서 내용 작성은 다 똑같습니다.

 

다만, 초반에 아직 애드센스 못 받은 블로그는 가능한 자신의 생각이 50% 이상 들어가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은 고유 콘텐츠를 좋아한다고 하니까요.

 

티스토리 플러그인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전 발행글 실수하지 말자

앞에서 이전 발행 글 넣기에 '작성일 - 카테고리 - 글제목'에서 글제목으로만 남기라고 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언급합니다. 꼭 제목만으로 바꾸세요. 세상 그 어떤 누구도 당신이 몇월 몇일이 이전 글을 적었는지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물론, 어떤 특정한 이벤트가 있는 날이라면 다를 수도 있겠죠. 그런 일은 어쩌다 하루 있을까 말까합니다. 겨우 그 정도인 것을 위해서 작성일 표시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그게 표시되고 있는 블로그를 보면 굉장히 성의 없다고 느껴집니다. 그거 지우는게 얼마나 걸린다고 관심도 없는 날짜까지 들어가게 할까요?

 

그렇게 하지 마시고, 이전 발행글은 '제목'만 표시하세요. 제목이면 충분합니다. 내 블로그의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데 제목 말고 뭐가 더 필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