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정보

구글 타임라인 끄기 이렇게 하세요

반응형

구글 타임라인 끄기

구글 타임라인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타임라인은 아주 강력한 도구인데, 가끔은 내 기록을 너무 구글이 많이 가져가는 것 아니야? 하는 걱정을 하게 만들기도 하죠.

 

그래서 구글이 굳이 내 위치 기록을 가져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1.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구글 지도 앱'을 실행합니다. 
    (PC의 경우 구글 지도로 접속합니다.)
  2. 내 타임라인을 선택해서 열고 들어갑니다.
  3. 설정 및 개인 정보 보호 메뉴로 들어갑니다.
  4. 위치 기록 꺼짐 또는 위치 기록 켜짐을 선택하면 됩니다.
  5.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구글 타임라인을 계속 이용하는 것이고, 해제하면 기록이 중지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구글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구글에서도 아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록을 관리 또는 삭제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아래 클릭)

https://support.google.com/accounts/answer/3118687

 

PC에서 보이는 화면

PC에서는 아래와 같이 타임라인으로 접속했을 때 아래 부분에 '위치 기록 사용 설정됨'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내 위치 정보는 기기에 의해 전송이 되는 것이라고 밝힙니다.

 

다행스럽게도 '나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당연히 개인정보를 들여다보면 안 되죠.

 

하지만, 구글은 들여다보지는 않지만 AI를 심어 놔서 방문 장소 및 이동 방법, 경로 등을 다 알아서 저장을 해 줍니다.

 

 

구글 타임라인에 대한 생각

저는 제가 다녀본 곳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보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구글 타임라인을 별도로 끌 생각이 없습니다. 계정 관리만 잘 하면 되니까요. 

 

구글 계정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2차 보안을 꼭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2차 보안을 해 두면, 내가 평소 이용하던 PC 또는 스마트폰이 아닌 곳에서 접속을 하려고 하면,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기기 대부분에게 2차 보안 인증 메세지가 날라갑니다.

 

내가 접속을 시도하는 일이 없는데, 이런 것이 뜨면 당연히 승인을 안 해 주면 됩니다. 아주 강력하게 잘 지켜주는 편입니다.

 

혹시라도 의심스러우면 크롬이나 웨일, 삼성브라우저 등에서 '시크릿 탭'을 이용하신 다음 구글에 접속해서 주로 사용하는 계정으로 접속을 시도해 보세요. 바로 2차 보안 인증을 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구글의 보안 실력을 믿고 타임라인으로 내 이동경로를 지정해 놓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